Marketing Column

노마드코퍼레이션이

다른 광고 대행사와 다른 점

광고 업계의 분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노마드와 다른 광고 대행사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광고 업계의 분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 영업 사원이 없습니다.

  3. 광고주 소수 정원제로 운영됩니다.

  4. 기획 단계부터 함께 합니다.

  5. ​'광고주 마음에 들기' 프로젝트는 하지 않습니다.

KakaoTalk_20200606_141627530.gif

1. 광고 업계의 분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조금만 검색을 해보면 정말 다양한 광고 회사가 있습니다. 이름만 들으면 알 만한 대기업 광고 회사부터, 체험단/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광고 플랫폼 회사, 각종 매체를 주로 다루는 퍼포먼스 대행사, 상위노출/구매평/트래픽 작업 등을 위주로 하는 언더(바이럴) 마케팅 회사, 의사/변호사 등 전문 직종 위주로 관리하는 전문직 마케팅 회사, CPC광고를 정액제로 판매하는 광고 사기 회사, 주소가 원룸으로 되어 있는 무명의 회사까지….

​이 중에서 제대로된 광고 회사 찾는다는게 참 쉽지 않습니다. 특히 정말 실력있는 기업들은 비딩(경쟁PT)에 참여하거나, 굳이 마케팅을 안해도 소개건이나 기존 고객들과 꾸준히 함께 가기 때문에 왠만한 검색으로는 찾기도 어렵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력있는 광고 회사가 5%라고 한다면, 95%의 확률로 비전문적인 광고 회사를 만나게 됩니다. 그럼 95%의 고객들은 어설픈 광고 회사와 일을 하게 될 수 밖에 없고, 머지않아 '광고 회사에 당했다는 표현'을 하게 됩니다. 

2. 영업 사원이 없습니다.

어설픈 광고 회사의 공통점은 '영업'입니다. 영업 사원 없는 광고 회사는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들은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 조직에 불과합니다. 광고주의 사업 성공에는 관심이 없으며, 오직 자신의 실적이 최우선입니다. 보통 기본급+인센티브, 기본급 없이 인센티브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광고주에게 받은 금액 중 10~50%까지 인센티브로 받습니다. 팀장은 팀원들의 실적에 10% 가량을 추가로 받기 때문에 가족과 지인까지 대동해 채용을 공격적으로 하곤 합니다. 비전문적인 젊은 친구들이 광고에 대한 교육을 받는게 아니라 영업에 대한 교육을 받고 투입되며, 일주일에 한 번씩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고 누군가는 퇴사합니다. 잡코00, 사람0 등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검색만 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조직 규모도 상당합니다.​ 애초에 타겟 자체가 광고에 무지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노마드코퍼레이션은 영업 사원이 없습니다. 모든 미팅과 커뮤니케이션을 대표와 실무진이 직접 합니다.

3. 광고주 소수 정원제로 운영됩니다.

보통 위와 같은 광고 대행사는 광고주의 성공보다는 개인의 실적/영업 회사의 매출을 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한 명의 마케터(마케터라고 부르기도 민망하네요.)가 적게는 10-20곳, 많으면 30-50곳까지도 관리합니다. 그저 월급 받는 직원 한명이 수십개의 사업체의 매출을 책임지고 있다는 사실이 믿겨지시나요? 그 직원이 외제차에 명품으로 치장하고 있을지언정 그 돈은 광고주가 준 돈입니다. 노마드코퍼레이션은 1팀당 최대 3곳의 광고주를 관리합니다. 관리하는 업체/광고주가 많다고 실력있는 회사가 아닙니다. 그저 영업을 잘 하는 회사일 뿐입니다.

4. 기획 단계부터 함께 합니다.

기획없는 노출은 의미가 없습니다. 평소에 광고주님들께 굉장히 자주 하는 말입니다. 노출은 돈만 내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개인의 실력차는 존재하겠지만 근본적으로 광고는 노출이 아닌 설득입니다. 누가 봐도 구매가 안 일어날 제품 가격/상세페이지 구성/브랜딩인데 노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결과는 참담하기 마련입니다. 노마드는 기획 및 컨설팅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5. '광고주 마음에 들기 프로젝트'는 하지 않습니다.

솔직한 피드백과 분위기에서 좋은 결과물이 탄생한다고 믿습니다. 광고주 마음에 들기 위해서 아양을 떨거나, 싫어도 좋은 척 하지 않습니다. 제품이 별로면 별로라고 이야기하고 가격, 카피라이팅, 서비스 구성, CS 등 모든 걸 함께 의논하며 가설을 세우고 결과물을 도출합니다. 오직 '내가 최고야! 무조건 내 방식이 맞아!' 라고 한다면 다른 광고 회사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