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평짜리 우동집 줄 서서 먹게
​만든 마케팅 프로젝트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종합 광고 대행
제목을 입력하세요 (6).jpg

진행 마케팅 솔루션

스마트플레이스 관리 / 영수증 리뷰 / 블로그 기자단 / 블로그 체험단 / SNS 콘텐츠 제작 / SNS 스폰서
임상권1.png

​마케팅 예산

월 300~500만원

담당 마케터

임상권 프로

이제 새로운 마케팅을 좀 해보고 싶어요.

그동안은 항상 전화 영업하는 광고 회사들 통해서 

'블로그 상위노출' 한 달에 얼마, 월 00만원

이런식으로만 몇 년동안 진행해왔는데

담당자랑 연락도 잘 안되고, 툭 하면 퇴사하고

마케팅 투자한 만큼 효과가 있는건지도 잘 모르겠고,

이제 뭔가 변화를 줘야할 듯 싶어서 문의 드립니다.

​- 광고주 문의 내용 中
제목을 입력하세요 (7).jpg

처음 문의 주신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자영업자 폐업 비율이 매우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라는 큰 산이 있어서지만, 사실 그 이전에도 ​자영업자 경쟁 포화도와 폐업률은 심각한 수준이었습니다. 특히 해당 광고주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 전화 영업 사원에게 수 년간 의미없는 마케팅 지출을 해온 상태였습니다. 사실 자영업자, 소상공인은 전문적인 마케팅 기업을 만나기 어렵습니다. 실력있는 광고 회사라면 비딩에 참여해 10배, 100배 큰 예산의 광고주를 만나거나 의사, 변호사를 상대하는게 훨씬 쉽고 편하기 때문이죠. 더군다나 업종 특성상 원체 마케팅에 무지한 분들이 많으며, 예산은 적고, 간절한 마음은 앞서니 컴플레인이 잦습니다. 한마디로 광고 회사의 입장에서 상당히 어려운 직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면하지 않습니다.

​노마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외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계속 같이 가려고 합니다. 무방비한 상태로 영업 전화, 의미없는 마케팅에 노출되어 있는 그들을 도와 동반 성장하려 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무지를 이용해 착취하는 수 많은 가짜 광고대행사에 분노합니다. 우리의 실력이 좋아지고 회사가 더욱 성장할수록 우리는 오히려 우리의 시작을 바라볼 것입니다.

계약 진행 후 첫 미팅

​계약은 서로의 니즈가 충분하니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광고주님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존에 어떤 마인드로 매장을 운영해왔고 장점/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사소한 것부터 큰 것까지 세세하게 기록했습니다.

최종 내부 전략 회의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광고주님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존에 어떤 마인드로 매장을 운영해왔고 장점/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사소한 것부터 큰 것까지 세세하게 기록했습니다.

사업 조합

우동, 마약 조합으로 날개를 달다.

광고주님과 사전 미팅 때 나온 재밌는 아이디어를 바로 실천에 옮겼습니다. 각각의 우동과 토핑을 조합해서 일명 '마약조합'을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바이럴 마케팅과 조합으로 인한 상품 객단가 상승에 초점을 맞추고 기획했습니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8).jpg

기획에 대한 가설을 검증해보자!

KakaoTalk_20201227_140010537_08.png
KakaoTalk_20201227_140010537_07.png

광고주님이 그동안 단순 노출 공장형 마케팅만 한 달에 수십/수백 만원씩 내면서 해오셨던 분이라 첫 달에는 정말 질문이 많으셨습니다. 제대로 되고 있는게 맞는지, 이렇게 해도 되는건지 조바심을 가지셨는데요.

​늘 말씀드리지만 노출 이전에 기획이 있습니다. 모든 노출은 기획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기획이 올바른 것인지 검증이 먼저 필요했고, 즉각적인 반응이 오는 SNS를 통해 실제 잠재고객 반응을 체크했습니다.

​​다행히도 반응이 매우 좋았고 여러 테스트를 통해 타겟이었던 10대-20대 위주로 매장 방문율이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 해당 사진 자료는 노마드에서 진행한 SNS 마케팅 중 일부입니다.

손님들이 '마약조합'을 찾기 시작했어요.

내가 기획한 내용이 정확하게 시장에 맞아 떨어질 때.

광고 기획자로서 가장 뿌듯한 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가설에 대한 검증이 끝났으니 적정히 예산을 분배해서

본격적인 '노출' 작업에 돌입하면 됩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BLOG MARKETING

블로그 상위 노출은 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으로 일반적인 블로그 마케팅과는 달리, 애초에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목적으로 발행되는 게시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로직 파악과 그에 부합하는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블로그 체험단

BLOG MARKETING
제품 또는 서비스를 블로거에게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포스팅을
​해주는 체험단 서비스

​블로그 기자단

BLOG MARKETING
​노출이나 진정성 있는 리뷰가 목적이 아닌,
단순 리뷰 수 배포를 통한 증가가 목표
​스마트플레이스 지수에 효과적

​영수증 리뷰

SMARTPLACE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의 일종,
스마트플레이스 최적화 작업에
​필요한 마케팅 요소
​* 로직에 따른 변동 있음

SNS 마케팅

SNS MARKETING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스폰서 광고

전략에 맞지 않는 콘텐츠 또는

타겟 설정이라면 무의미한

마케팅이될 수 있음

[번외]

기세를 몰아서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하자.

온라인에만 마약조합 있냐? 오프라인에도 있다.

​아예 메뉴판을 바꿔버리자!

제목을 입력하세요 (9).jpg

메뉴판의 문제

내용은 직관적이지만 형체를 알아보기 어렵고, 토핑을 추가로 시켜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없는 메뉴판. 노마드코퍼레이션 대표님이 우연히 매장에 방문했다가 즉석에서 리뉴얼을 제안했고, 광고주님도 바로 OK하여 다음날 바로 제작했습니다.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우리의 일 하는 방식입니다. 결과물은 어떻게 나왔을까요?

1.jpg
2.jpg

토핑 조합 고르는 맛이 쏠쏠한 NEW 메뉴판

첫 페이지 이미지부터 압권입니다. (모든 사진은 이수빈 프로가 즉석에서 스마트폰으로 찍었다는 사실) 퀄리티가 생각보다 훨씬 잘 나왔습니다. 각 메뉴와 함께 + 곁들이면 좋은 토핑 조합이라는 카피라이팅 하나만으로도 매장 방문 고객에 토핑 추가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졌습니다. 사소한 개선 하나만으로도 수백만원 이상의 마케팅 효과가 나오는 순간입니다.

마치며…

노마드는 어찌보면 작고 조그마한 마케팅 팀일 수도 있습니다.

사원 수가 30명~50명이 넘고, 광고주가 100곳-200곳이 넘는.

으리으리한 포트폴리오에 사옥까지 겸비한 그런 광고 회사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숫자로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연혁, 광고주의 수, 사원 수, 사무실 평 수… 

한 가지 확실한 건,

"숫자가 실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저 우리는 우리가 해야할 일을 묵묵히 할 뿐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우리의 자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