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매출 30만원에서 한 달만에

매출 20배 이상 상승한 사례

쇼핑몰 매출 증대를 위한 종합 광고 대행

담당 노마더

이원득 디렉터

진행 마케팅 솔루션

스마트스토어 최적화 / 네이버 쇼핑 최적화 / 네이버 검색 광고 /  SNS 마케팅

광고주 월 예산

300~500만원

아무것도 모르고 재고를 3만개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대형마트와 함께 오랜기간 성장해왔습니다.

​온라인 진출을 해보려고 하는데

'오프라인보다 팔리면 더 팔렸지. 덜 팔리지는 않겠지?'

라는 생각으로 3만개를 생산해놓은 상태입니다. 

"​아, 그리고 겨울 한정 상품입니다. 3개월안에 팔아야해요."

​- 광고주 문의 내용 中

시작부터 매우 난감했습니다.

시장 조사를 하다보니 더욱 난감했습니다. '아니 3만개를 3개월만에 팔 수 있으면 내가 만들어서 팔지….' 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더군요. 하지만 꼭 다 팔아야 하는 것은 아니니 최대한 노력해달라는 광고주님의 부탁에 최선을 다해보기로 했습니다. 현 상태는 하루 매출이 10만원 정도 나올까 말까인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루에 300만원 매출까지 한 달만에 성장시킨 이야기가 믿겨지시나요?

광고주 미팅 진행

​해당 업체 과장님/부장님과 어려번 미팅을 가졌는데, 재고 부담에 직원 분들도 많이 난감한 상태였습니다. 우선 재고를 털어내는 것에 목적을 둘 것이냐, 내년에도 판다는 마음으로 갈 것이냐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습니다.

최종 내부 전략 회의

​사실 내부적으로는 더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마케팅 팀과의 미팅 과정에서 '이건 우리가 진행해서는 안된다.'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잘 해도 욕 먹고, 못 해도 욕 먹을게 보인다는 것이었죠. 어떤 괴물 마케팅 팀이 예산 고작 300만원으로 매출을 30배 이상 성장시킬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이었으니까요.

그 어려운걸 우리가 해냅니다.

일 매출 10만원 → 220만원까지 22배를 올렸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확히는 반만 성공했습니다. 광고주의 개인 사정으로 한 달만에 계약이 종료되었기 때문입니다.​ ​(재고 다 털 수 있었는데... 아쉽다.)

* 모바일은 클릭해서 자세히 보세요.

처음부터 전략은 딱! 하나였습니다.

예산이 부족하니 "스마트스토어로 네이버 쇼핑 통합 검색에 노출시키자." 너무 간단한 방법이지만 아무도 못하는 그 방법.

그래도 이 방법 말고는 승부를 볼 수가 없었습니다. 작지만 소중한 예산이 1회성으로 증발할 위기에 쳐해있었거든요.​

​따라서 네이버 검색 광고, SNS 스폰서 광고에는 최대한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가성비 마케팅을 진행했고, 평균 ROAS 627%를 끌어냈습니다.

쇼핑 최적화는 불법 어뷰징을 통해 이용하면 저품질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노마드는 진짜 로직을 연구하고 그에 맞는 어뷰징이 아닌 최적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안전하며, 이는 대한민국 광고 대행사 중 단연 독보적인 실력이라 자부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미친듯이 팔리기 시작했어요.

사실 온라인 시장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워낙 변수가 다양하고 패턴도 복잡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딱 한가지 공식은 있습니다.

​기획+노출 = 성공으로 가는 길

마치며…

노마드는 어찌보면 작고 조그마한 마케팅 팀일 수도 있습니다.

사원 수가 30명~50명이 넘고, 광고주가 100곳-200곳이 넘는.

으리으리한 포트폴리오에 사옥까지 겸비한 그런 광고 회사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숫자로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연혁, 광고주의 수, 사원 수, 사무실 평 수… 

한 가지 확실한 건,

"숫자가 실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저 우리는 우리가 해야할 일을 묵묵히 할 뿐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우리의 자리에서.

광고주의 성장이 유일한 목표입니다.

우리를 그대로 베껴 따라하는 곳이 많습니다. '가짜'에 유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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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마드와 함께 한다는 건.

노마드의 마케터, 즉 노마더는 광고주의 매출,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들입니다. 그만큼 진정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움직입니다.

​마케팅 이전에 이미 제품 생산, 서비스부터 실패한 경우는 매우 빈번합니다. 대부분 광고주는 모르는 상태인데 이 경우, 노마드는 단순히 '우린 돈 받고 우리 일만 하면 돼'가 아닌 시작부터 함께 고쳐나가자고 제안하는 편입니다. 

월 예산을 모르겠어요(?)

간혹 본인의 마케팅 예산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문의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제대로된 기획안을 받아보시기 어렵습니다.

전문가의 컨설팅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어느 정도 가용 가능한 예산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당신의 기업, 회사, 업장의 할당된 예산을 꼭! 정해주세요. 보통 (목표) 매출의 10~30%를 마케팅 예산으로 정하는게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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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마드는 광고주의 매출,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들입니다. 광고주의 성장이 유일한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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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노마드코퍼레이션 CEO 노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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